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알림마당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참여와 소통, 경청으로 회원에게 다가갑니다.

Q&A

Home 알림마당 Q&A Q&A
[공제보상 문의] 교육시설내 임대부분의 화재 및 재난피해건 관련

안녕하십니까 조선대학교 안전환경팀입니다. 저희 대학 일반건물 가입건 중 건물 내부 임대시설이 있는데, 각각 매점, 식당, 카페, e스포츠경기장 등 다양한 용도로 임차인이 이용중에 있습니다. 현재 위의 임대매장이 위치한 건물 전체는 일반건물 보험가입 대상(교육시설)으로 가입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문의 드리고자 합니다.

 

1.  위 임대매장의 이용목적이 교육 및 연구와 밀접하지 않을경우(예: e스포츠경기장) 보상 범위에서 제외되는지?(해석에 따라 교내 매점의 경우 교육시설의 연장선으로 보아 보상이 가능하지만 교육과 무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대학 내 교육시설 용도로 지정된 건물임에도 임대목적에 따라 보상범위에서 제외될 수 있는지? )

  

2. 만약 제외될 수 있다면(임대목적이 교육시설 용도와 거리가 멀다고 판단되는 경우) 임차인이 개별적으로 사보험에 가입해야만 하는지? 대학은 이부분에 대해 건물가입을 부분적으로 진행해야하는 것인지?  

  

작성자 이복님
질문일 2020.12.10
처리상태 답변완료
조회수 2455
공개여부 공개
답변자 김태형
답변일 2021.02.17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안전원에 대한 깊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질의한 민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1. 교육연구시설공제규정 제6(공제가입 제외대상)에 따라, 한 동의 건물 전체를 일반인에게 임대하는 경우에는 공제가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위 사례는 건물 중 일부 면적을 일반인에게 임대한 경우로써 건물 전체를 본원에 가입하였다면, 임대 부분의 회원 재산(건물, 기본설비)에 대하여 보상 가능합니다. 다만, 임차인이 별도로 설치한 시설물(인테리어, 설비, 물품 등)에 대하여는 보상하지 않음을 안내드립니다.

아울러, 재난 사고의 원인이 임차인(점유자)의 과실 등로 발생한 사고일 경우 본원은 지급한 공제급여에 대해 임차자에게 구상 청구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별도 화재보험가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임차인은 화재사고에 대비하여 임차인의 소유 재산과 배상책임 등을 담보하기 위한 화재보험(민영)에 가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회원이 공제가입 시 건물의 전체 면적으로 가입하지 않은 경우, 가입한 면적에 비례하여 공제급여가 지급되므로 회원은 임대 면적을 포함한 건물의 전체 연면적으로 가입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임차인의 업종 및 면적 등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배상책임보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하여 확인 후 필요 시 가입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