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시설안전원,
경기도교육청 정책 연구용역 결과 발표
- - 학교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수행 -

사진=한국교육시설안전원 전경
□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하 안전원) 교육시설연구센터가 10월 21일 경기도교육청 정책연구인 ‘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연구 용역’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정책연구는 경기도교육청의 ‘2022년 학교 안전관리 종합계획’에 반영하여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진행하였다.
ㅇ 연구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관내 학교 안전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설 개선 사항, △안전사고 보고체계 개선 방안, △안전조직 기능 강화 방안 마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연구 결과, 최근 3년간(2018~2020년) 경기도교육청 관내 학교 안전사고는 계단, 교실, 복도 순으로 많이 발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계단 미끄럼 방지 패드 설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복도 반사경 설치, 문 열림시 충돌 방지 안전스티커 부착 등의 학교시설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ㅇ 또한, 신속한 사고 보고를 위하여 SNS활용 안전사고 보고체계 도입을 검토할 것과 안전 조직의 총괄 기능 강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정운섭 이사장직무대행은 “이번 정책연구 결과가 경기도 학교 현장 안전사고 예방에 실효성을 거두길 바란다”며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앞으로도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