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렇게 재난 이후 트라우마로 인해 힘들어하는 학생들, 교직원들을 위해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지원하는
'마음안정프로그램'과 재난 이후 마음안정과 회복을 위한 '심리안정화 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전원이 아래와 같이 지원합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심리안정화팀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는 재난 이후에 교육시설이용자가 일상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면 심리상담 전문가 선생님들이 교육을 진행해요!
첫번째로 교직원 대상 컨설팅을 진행하고, 실습·이론을 통한 심리안정화 교육 후 개인상담을 진행하는 체계적인 방식을 통해
재난 이후 트라우마로 힘들어하는 학생들, 교직원들이 마음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재난 이후 마음회복을 위한 심리 안정화 기법 안내
심리 안정화 기법이란?
심리 안정화 기법이란 정서적으로 압도되거나 불편한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스스로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다독일 수 있는 방법을 말합니다.
학교에서 재난(화재,풍수해,지진,대설,한파 등)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교육시설이용자(학생,교직원,보호자 등)에게는 이러한 심리 안정화 기법을 통해 마음안정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재난 이후 마음회복을 위한 심리 안정화 기법 안내
재난 이후 반응들
그럼 이번에는 재난을 겪은 이후 나타날 수 있는 구체적인 반응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재난을 겪고나면 그로 인해 놀란 우리의 몸과 마음이 여러가지 변화로 평소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대표적인 반응으로는 신체적으로 오는 반응이 있는데 신체적으로 직접적으로 불편감을 호소하거나 식욕과 수면에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행독적 반응으로는 학업을 수행하고 등교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과하게 돌봄을 요구하는 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반응으로는 공격성, 분노, 짜증, 울음 증가 등 겉으로 드러나는 반응들이 있고 반복적으로 두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인지적 반응으로는 주의집중력이 저하되고 흥미가 감소하거나 자책하는 모습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반응이 나타날때는 꼭 주변에 이를 알리고 마음안정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재난 이후 마음회복을 위한 심리 안정화 기법 안내
나를 돌보는 행동, 나를 돌보지 않는 행동

다음으로는 나를 돌보는 행동과 나를 돌보지 않는 행동의 예시들을 살펴보아요!
나를 돌보는 행동으로는 불편한 생각과 마음이 들 때 주변 사람(친구, 가족)에게 도움 요청하기, 일상 회복을 위한 적절한 휴식 취하기, 규칙적인 수면 습관 가지기, 건강과 영양에 신경 쓰기, 심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가 있습니다.
반대로 나를 돌보지 않는 행동들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볼까요?
부적절하거나 무능력하다는 부정적인 혼잣말 하지 않기, 나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지 않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 하지 않기, 혼자 오랫동안 있지 않기 알코올이나 과다한 약물 사용하지 않기가 있습니다.

재난 이후 마음회복을 위한 심리 안정화 기법 안내
심리 안정화 기법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마음안정에 도움을 주는 '심리 안정화 기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심리 안정화 기법에서의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안정 자세'입니다.
안정자세는 1단계에서 몸에 힘을 빼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2단계에서 한 손을 들어 반대쪽 겨드랑이와 옆구리 사이에 손을 둡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나머지 한 손을 접은 팔 위에 살포시 올려봅니다. 그리고 10초간 맞닿아 있는 손과 몸의 느낌을 직접 느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우리가 많이들 알고 있는 '심호흡'인데요.
마음이 불안하고 긴장될수록 제대로된 심호흡을 하기 어려운 만큼 마음을 편하게 먹고 배를 부풀려 숨을 깊에 들이마시고 천천히 길게 숨을 내쉬며 이를 10번 반복하여 호흡을 다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조금 생소할지도 모르는 '글자 거꾸로 읽기' 방법입니다.
불편한 마음과 기억이 떠오를 때는 계속 불편한 기억을 떠오리기보다 눈 앞에 보이느 문장을 처천히 거꾸로 읽어보는 방법이 마음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방법으로 '해파리 되어보기'가 있는데요. 우선 편안한 곳에 누워서 손가락, 발가락에 힘을 꽉 쥐어봅니다.
이때 주먹에 천천히 힘을 주었다가 천천히 힘을 빼고 힘을 뺀 느낌을 잠깐 느껴보세요!
그 다음에 마치 흐물흐물한 해파리처럼 온 몸에 힘을 천천히 빼고 편안하게 숨을 쉬어봅니다. 이때 어깨에 천천히 힘을 주었다가 천천히 힘을 빼고 힘을 뺀 느낌을 잠깐 느껴보세요!

마지막 방법으로는 '안전한 장소 떠올리기'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마음안정이 되는 장소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장소가 다양할텐데요.
이 방법에서 떠올리는 안전한 장소는 자신이 실제로 가봤던 곳도 좋고 상상 속의 장소 좋습니다!
그렇게 먼저 자신을 가장 편안하게 해주고 가장 안전하다고 느끼는 장소를 떠올려준 후 그곳에서 가장 편안한 자세로 충분히 머물러보겠습니다.
이후 천천히 마음의 눈, 귀, 코로 주변에 펼쳐진 장소, 소리, 향기를 천천히 느껴봅니다. 이제 그 편안하고 나른한 느낌을 기억하며 현재공간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재난을 겪은 이후 몸과 마음에 생길 수 있는 변화와 반응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고 마음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안정 프로그램과 심리안정화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누구나 예상치 못하게 겪을 수 있는 재난상황!
이를 예방하고 재난현장을 안전하게 극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후 마음에 남을 수 있는 상처와 트라우마를 건강하게 극복해내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지금 본인이 혹은 주변에 재난을 겪은 후 힘들어하는 분들이 있다면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심리 안정화팀에 꼭 도움을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