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날씨 맑음
-ºC
미세먼지
-
초미세먼지
-

알림마당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참여와 소통, 경청으로 회원에게 다가갑니다.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홍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 [카테고리,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 구성됨
「안전원, 서울시교육청과 '2022 교육시설 안전포럼' 공동 개최 성료」
작성자 CMS관리자
작성일 2022.12.27
조회수 181

 

「안전원, 서울시교육청과

'2022 교육시설 안전포럼' 공동 개최 성료

 

겨울방학 공사 앞두고, 공사 중 학생안전 및 학습권 보호 방안 제시

◈ 신축학교 수준의 서울형 모듈러 설치 가이드라인 발표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사장 박구병, 이하 안전원)은 지난 19() 서울 중구 바비엥 2 교육센터에서 서울시교육청과 공동으로 ‘2022 교육시설 안전포럼(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ㅇ 최근 그린스마트스쿨 등 40년 이상 노후된 교육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공사 중에도 학생의 안전 및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제시됐다. 이병호 안전원 그린스마트스쿨 현장지원센터 센터장은 공사단계별로 발주자, 교육시설의 장, 설계자, 건설사업자 등 각 주체별로 안전에 대한 책무와 함께 공사 중인 학교에서는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학교 안전모니터단의 구성·운영을 강조했다.

 

2022 교육시설 안전포럼 모습

 

ㅇ 이어 조창희 안전원 교육시설지원팀 팀장은 공사 중에도 학습권 보호를 위한 모듈러 임시교사의 활용 전략을 소개했다. 다양한 모듈러 모델과 함께 서울형 표준 모듈러 임시교사와 이를 안전하게 설치하는 가이드라인을 소개했다. 특히 신축학교 수준의 성능을 요하는 서울형 모듈러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았다.

 

이후 진행된 지정토론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주제로 학계·산업계·학부모 및 학교 입장에서 그린스마트스쿨 조성 중에도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학교의 안전계획 수립 및 학생들의 실외활동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

 

ㅇ 서울과기대 정재욱 교수를 좌장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손용남 단장, 학교안전연구소 한종극 박사, 아주대 최병주 교수, 유현초 임수경 교장, 홍명희 학부모, 북가좌초 김선주 행정실장이 참여해 공사 중 학교의 안전계획 수립 및 모듈러 설치 시 급식, 통학로, 학생들의 실외활동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할 것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박구병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이사장은 일반 시설공사와 달리 학교공사는 학습권 보호와 어린이들의 행동 특성 때문에 시공업체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공동체가 나서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며 안전포럼을 통해 학교 공사장의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학습권 보호를 위한 모듈러 설치에 대한 인식이 개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2 교육시설 안전포럼의 박구병 이사장 모습

 

한편 이번 행사는 그린스마트스쿨 사업대상교, 17개 시도교육청·서울시 관내 교육지원청의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개최됐으며, 행사 영상은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붙 임】 보도자료 및 관련사진

첨부파일 [안전원(KOIES)_보도] 「안전원, 서울시교육청과 ‘2022 교육시설 안전포럼’ 공동 개최 성료」.hwp
관련사진1.JPG
관련사진2.jpg
관련사진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