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날씨 맑음
-ºC
미세먼지
-
초미세먼지
-

알림마당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참여와 소통, 경청으로 회원에게 다가갑니다.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홍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 [카테고리,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 구성됨
「안전원,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사각지대 없는 마음안정프로그램 운영」
작성자 CMS관리자
작성일 2022.11.30
조회수 186

 

「안전원,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사각지대 없는 마음안정프로그램 운영」

 

특수교육대상자의 심리 안정화 지원을 위한 맞춤식 마음안정프로그램 마련

◈ 청각시각 장애 등 유형별 심리 안정화 기법을 반영한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 운영

◈ 안전원, 마음안정프로그램 통해 재난 상황을 겪은 학생들의 트라우마 지속 지원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사장 박구병, 이하 안전원’)이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특수교육대상인 장애 아동뿐만이 아니라 느린 학습자 모두 교육시설에서의 재난 발생 이후 심리 안정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맞춤형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모습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제공할 트라우마 예방교육이 부재한 상황을 확인한 안전원은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맞춤형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ㅇ 안전원은 교육부와 안전원 내부의 의견 수렴뿐만 아니라 장애 아동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자를 공개모집했고 국민 참여자의 의견과 특수교육·아동심리·트라우마 등 재난심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별히 장애유형별 심리 안정화 기법이 포함된 안전원의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은 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화재경보기를 통한 화재 상황 안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색 표현 등 기존의 여러 기관에서 개발한 바 있는 재난대응 프로그램의 운영방식에서 장애학생과 학부모 등이 체감했던 각종 문제점을 조사·분석해 장애유형별 맞춤식으로 제작됐다.

 

안전원 관계자와 마음안전 프로그램을 들은 학생들의 모습

 

ㅇ 안전원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부산 응봉초등학교, 충남 온양중앙초등학교, 서울 정민학교, 인천 산곡남초등학교, 경기 한별초등학교, 경북 영광학교 등의 특수학교가 시범운영에 참여해 개선점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안전원 박구병 이사장은 앞으로도 우리 안전원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맞춤식 마음안정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함으로써 학교에서 각종 재난 상황을 겪은 우리 학생들이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트라우마 예방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음 안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

 

붙 임】 보도자료 및 관련사진

첨부파일 [안전원(KOIES)_보도] 안전원,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사각지대 없는 마음안정프로그램 운영.hwp
관련사진1.jpg
관련사진2.jpg
관련사진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