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날씨 맑음
-ºC
미세먼지
-
초미세먼지
-

알림마당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참여와 소통, 경청으로 회원에게 다가갑니다.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홍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 [카테고리,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 구성됨
한국교육시설안전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박샘이
작성일 2021.03.05
조회수 996

한국교육시설안전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학술·기술·교육연수 분야 교류 통해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공동 학술 연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교육시설재난공제회, 이사장 박구병)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학술 및 기술 교류 등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의 연구 분야를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26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ㅇ 지난 1983년에 설립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국가기반시설 및 국토, 건설, 건설자재 등 건설기술 분야에 연구·개발을 통해 국토 및 국토관리 영역에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혁신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연구기관이다.

ㅇ 이날 협약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인 서면으로 진행됐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학술 및 기술 교류, 교육·연수 분야 전반에 걸쳐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ㅇ 특히,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인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관련 학술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기타 교육시설 조성 및 디자인에 대해서도 조사, 연구·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ㅇ 뿐만 아니라, 교육시설의 재난재해 안전사고 예방, 내진설계 및 내진보강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통해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며, 안전문화 진흥 및 안전교육 전문교재 개발, 전문가 양성 지원 등 교육연수 분야에서도 힘을 모을 예정이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의 박구병 이사장은 전문성을 갖춘 학술연구 기관과 교류를 통해 안전원의 사업도 보다 전문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게 됐다교육시설 재난예방에 대한 안전원의 노하우와 건설기술분야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전문성을 결합해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교육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정문경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MOU를 통해 우리나라 스마트 그린 스쿨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은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약칭 교육시설법’)에 따라 기존 교육시설재난공제회가 전환·설립된 기관으로 전문성, 신뢰성, 책임감, 혁신성을 핵심가치로 교육시설법 제36조에 따른 교육시설의 안전에 관한 17여 가지의 법정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ㅇ 또한, 교육시설 전문관리기관 선도적 지위 확보, 예방중심 안전관리사업 강화, 안전문화 기반조성 및 확산 등의 목표를 바탕으로 재난 발생 전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더 스마트한 교육시설, 안전한 교육시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